To those currently residing abroad

~現在、海外に居住されている場合

현재,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現在、あなたが海外に居住されている場合、私たちが日本で「在留資格認定証明書」を事前に取得し、海外のあなた方に郵送します。あなたは、これを持って日本国大使館・領事館に査証発給の申請を行い、査証の発給を受けた後、日本上陸時に出入国港で入国審査官に提示することで、入国・上陸から在留資格の取得までの手続きをスムーズ、かつ確実に行うことができます。

 「在留資格認定証明書」は、日本での活動内容に合わせて、該当する在留資格のものが発行されます。就労や婚姻の場合、あなたがどこに就職するのか、誰と結婚するのか明確になっていることを文書で証明することが必要になってきます。

 全ての在留資格関係手続に共通することですが、あなたが日本でどのような活動を行うか、それがどの在留資格に該当するのか、そして、それが適法な在留となることを、証拠となる資料を収集・提出し、明確に示す必要があります。

 

 当所での具体的な手続きの流れは以下のようになります。(上陸予定日から3カ月以上の余裕をもって検討されることをお勧めします)

 ①打ち合わせ

    ↓

 ②在留資格認定証明書交付申請(法令上の標準処理期間1-3か月)

    ↓

 ③交付された証明書を海外の依頼者様ご自宅まで郵送

    ↓

 ④依頼者が自国の日本大使館・領事館にて、査証発給申請(通常2~3日)

    ↓

 ⑤入国・上陸


 현재, 귀하가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저희가 일본에서 「재류자격인정증명서」를 사전에 취득하여, 우편으로 직접 발송해드립니다. 귀하는 이것을 가지고 일본 대사관・영사관에 사증 발급의 신청을 실시해, 사증을 발급 받은 후, 일본에 입국할 때 출입국항에서 입국 심사관에게 제시하는 것으로 입국부터 재류 자격의 취득까지의 수속을 원활하고 확실하게 실시하실 수 있습니다.

 「재류자격인정증명서」는, 일본에서의 활동 내용에 맞추어 해당하는 재류 자격의 것이 발행됩니다. 취업이나 혼인의 경우에는 본인이 어디에 취직하는지, 누구와 결혼하는지가 명확하게 문서로 증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든 재류 자격 관련 절차에 공통되는 것은, 본인이 일본에서 어떤 활동을 하는지, 그것이 어떤 재류 자격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적법한 재류라는 것을, 증거가 되는 자료를 수집・제출하여 명확하게 나타낼 필요가 있습니다.

 

 저희 사무소의 구체적인 절차의 흐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국 예정일로부터 3개월 이상의 여유를 가지고 검토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①사무소와의 상의

    ↓

 ②재류자격 인정증명서 교부신청(법령상의 표준처리 기간 1~3개월)

    ↓

 ③발급받은 증명서를 해외 의뢰자 분의 자택으로 우송

    ↓

 ④의뢰인이 자국의 일본 대사관・영사관에서 사증 발급 신청(보통 2~3일 소요)

    ↓

 ⑤입국

To those currently residing in Japan

~現在、日本国内に在留されている場合

현재, 일본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 경우

 あなたが、現在、観光ビザなどの短期滞在で、既に日本に入国している場合、原則として他の在留資格への変更はできません。

 しかし、短期滞在の在留期間中に他の在留資格認定証明書の交付を受けることにより、在留資格変更申請が受理され、日本での在留を継続することができるケースもあります。

 ただし、このケースは例外であり、当初から在留資格の変更を予定していた等の意図が疑われたときには、変更ができないこともあります。

 また、国際結婚の場合、短期滞在の上陸時に日本人と結婚する意図を伝え、婚姻が偽装のものでなければ、在留資格の変更が認められます。
 あくまで例外として、これらのような方法も存在します。

 上記の方法で変更が認められない場合には、一旦出国して、上述の、「海外に居住されてる場合」と同様の手続きを経ることになります。


 

귀하가 현재 관광비자 등의 단기 체류로 이미 일본에 입국한 경우 원칙적으로 다른 재류자격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단기체류의 재류기간 중에 다른 재류자격 인정증명서를 교부받음으로써 재류자격 변경신청이 수리되어 일본에서의 체류를 계속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예외이며, 당초부터 재류 자격의 변경을 예정하고 있었다는 등의 의도가 의심되었을 때는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국제결혼의 경우 단기체류 입국 시 일본인과 결혼할 의도를 전달하고, 혼인이 위장된 것이 아니라면 재류자격의 변경이 인정됩니다.

어디까지나 예외로서, 이러한 방법도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변경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에는 일단 출국하여 위에서 설명한 「해외에서 거주하고 있는 경우」와 동일한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